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서울센터(센터장 정보영, 이하 서울센터)는 2월부터 12월까지 도박 문제자와 가족을 위한 심리‧재정‧법률 통합 서비스를 진행한다.
서울센터는 도박 문제자들이 겪고 있는 심리‧재정‧법률적 어려움을 다각적,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서비스를 선보인다.
서울센터의 치유서비스는 크게 ‘도박문제자 본인’을 위한 과정과 ‘도박문제자 가족’을 위한 과정으로 구분된다. 해당 과정은 매주 수요일 또는 목요일 2시간 동안 집단상담으로 진행되며 기초-심화-성장의 3단계로 구조화되어 있다. 먼저 도박 문제자를 위한 기초과정에서는 단도박 동기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진행되며, 심화 과정에서는 재발 방지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관계 회복을 위한 사회기술을 다루게 된다. 3단계 성장 과정은 도박을 대체할 여가활동을 공유하는 자리로 음악을 활용한 예술요법 등 통합적인 서비스로 이루어진다.
도박문제자 가족을 위한 과정은 도박문제 대처법을 배우는 기초과정과 그간의 회복 경험을 점검하는 심화 과정, 음악을 통한 심리 치유를 도모하는 성장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재정‧법률 서비스는 2월부터 12월까지 강의식 교육과 개별상담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별상담은 대면 또는 전화로 진행되고, 모든 서비스는 재정전문가와 변호사가 수행한다.
도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서울센터의 프로그램에 수시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자는 서울센터 대표전화(☎02-740-9100)로 신청하면 된다.
정보영 서울센터장은 “도박 문제자들에게 단도박 자기효능감을 부여하고, 그 가족들에게는 도박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통합 치유서비스를 마련하게 되었다.”라며 “도박 문제자들의 치유와 재활을 도왔던 전문성을 살려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는 도박문제 예방 및 치유‧재활 사업을 시행하는 공공기관이다. 도박문제자 본인 또는 가족 누구나 365일 24시간 헬프라인 ☎1336(국번 없음)을 통한 전화 상담이나 넷라인(http://netline.kcgp.or.kr)을 통한 채팅 상담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