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서울 도봉경찰서는 3일 오후 11시 15분쯤 서울 도봉구의 한 주택에서 부자지간인 A(78)씨와 B(46)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고 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발견 당시 A씨는 안방에서 흉기에 찔린 채였고, B씨는 주방에서 목을 맨 상태였다.
이들을 발견한 어머니 C씨는 외출을 했다가 A씨와 B씨 모두 연락이 안 되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고 인근 파출소 소속 경찰관과 함께 귀가했다.
경찰은 외부 침입 흔적이 없는 등 타살 혐의점이 없다고 본다. B씨가 A씨를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은 인근에 설치된 폐쇄회로화면(CCTV) 등을 분석하는 한편 주변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에서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고, C씨는 가족 간에 문제가 없었다고 진술했다"면서도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