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옥천군보건소, 치매 안심 행복 옥천 만든다
  • 김영재
  • 등록 2017-06-12 14:06:34

기사수정
  • 어우렁더우렁 사칙연산 프로젝트 본격 가동



충북 옥천군보건소는 치매 국가 책임제에 발 맞춰 '치매 안심 행복한 옥천'을 만들기 위해 '어우렁더우렁 사칙연산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세대 간 화합과 치매 환자·가족이 지역 주민과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치매환자에 대한 책임을 가족에게만 한정짓지 말고 범사회적 해결 대상으로 인식해 기관 내·외부 간 협력과 치매관리 사업을 확대하자는 의미다.


이를 위해 군 보건소는 수학의 사칙연산을 사업에 응용 도입했다. 치매관리에 있어 주민과 사회의 관심은 더하자, 편견과 오해는 빼자, 인지기능과 능력은 곱하자, 가족의 어려움은 나누자. 이렇게 4가지로 사업을 크게 구분하고 오는 2021년까지 중기적 계획을 추진한다.


군 보건소는 우선 치매관리에 대한 주민과 사회의 관심을 더하기 위해 보건소를 중심으로 내·외부 협의체를 구성했다.내부적으로는 6개 팀과 8개 보건지소, 16개 진료소 및 공중보건의사가 벽을 허물고 서로 소통하며 각종 치매관리 사업을 협력,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외부적으로는 이장협의회, 대한노인회 옥천군지회, 옥천교육지원청, 옥천문화원, 충북광역치매센터 등과 치매에 대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군 보건소는 이렇게 구성된 내·외부 협의체를 통해 지역현황 분석, 인력강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치매예방관리사업의 기능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편견과 오해를 빼기 위한 사업으로는 치매선도 학교 운영 1개소, 치매인식개선 걷기대회 연1회, 치매선별검사 연인원 2500명 정도가 추진된다.


사업의 핵심인 인지 기능과 능력 곱하기 사업은 환자군, 고위험군, 정상군으로 사업 대상을 분류 마니또 찾아주기, 청춘마을 운영 등이 맞춤식으로 진행된다. 그 외에 가족 어려움 나누기 사업으로 치매가족교실, 자조모임, 치매 가족 요구도 조사 등이 추진된다. 


이 사업 일환으로 젊은 세대의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지용제 때 ‘치매! 어린아이가 된 어르신’이란 주제로 사생대회가 열렸었다.


임순혁 소장은 “각각의 세부적인 사업은 군 보건소가 중심이 돼 추진하겠지만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군 보건소는 치매조기 발견율, 치매환자 등록률, 치매 인지도를 장기적인 성과 목표로 정하고 2021년에 달성도를 측정, 그 효과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울주군, 남부권 국민체육센터 수영장 시설 포함해 추진키로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온양을 비롯한 남부권 군민들의 체육 복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남부권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에 실내 수영장 시설이 포함된다.    남부권 국민체육센터는 부지면적 2만㎡, 건축물 면적 6천㎡ 규모로 계획되었으며,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 기준에 따라 다목적체육관, GX...
  4. 슬도환경지킴이, 깨끗한 슬도를 위한 환경정화활동 펼쳐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슬도환경지킴이봉사단(단장 우재운)은 10월 11일 슬도 일원에서 회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이번 봉사활동은 슬도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관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봉사단은 해안가 쓰레기 수거와 주변 정비에 힘썼다.슬도환경지킴이봉사단은 지난...
  5. 울주군, ‘2025년 수출우수기업상’ 후보자 추천 접수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7일까지 ‘2025 울주군 수출우수기업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울주군 수출우수기업상은 수출 실적과 경영성과, 사회공헌 활동이 뛰어난 지역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시상한다. 수상 후보자 추천은 중소기업 지원 관련 기관과 단체장이 가능하다. 추천 대상 기업은 울주군 내에 ..
  6. 웅촌초, 학생 중심 미래형 학교로 재탄생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울주군 웅촌초등학교 공간 재구조화 증개축 공사 설계 공모 당선작을 최근 발표했다.      이번 설계 공모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해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환경 조성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학교 구현에 중점을 뒀다.      공...
  7. 울산직업교육복합센터, 개관 1주년! 미래 기술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우뚝 서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전국 최초로 설립한 울산직업교육복합센터가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년간 센터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진로 탐색부터 첨단 기술 교육, 성공적인 취업과 일 학습 병행, 나아가 지역사회 정착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지원으로 울산 직업교육의 새로운 전망(비전)을 제시...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