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가 정부3.0의 일환으로 오래된 정부간행물을 피디에프(PDF) 파일로 만들어 학계 등 국민에게 제공한다.
이와 관련, 행자부는 이달 시범적으로 한국행정학회, 한국정책학회 등 학계를 대상으로 희망자료를 신청 받고 있다.
이용자가 연구에 활용할 목적으로 오래된 정부간행물을 신청하면, 행정자치부가 그 책자를 찾아서 스캔하여 PDF 파일로 제작한다. 스캔 이미지에 문자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한글과 한자, 알파벳 등 글자 검색도 가능해지므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행자부는 신청 받은 자료 중 30종 이상을 2월 중 선정해 신청자에게 전자우편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민 누구나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누리집(홈페이지) 서비스도 상반기 중 개시한다.
대상 자료는 정부간행물 중 대국민 공개가 가능하고, 저작권 문제가 없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료에 한한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이 구하기 힘든 정부간행물을 국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형태로 제공하는 이같은 방식이 바로 정부3.0“이라며, “정부간행물의 보존성과 활용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