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장생포에서 2026 병오년 새해 해맞이 행사 연다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울산청년회의소(회장 정래희)와 함께 2026년 새해 해맞이 행사를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주차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해맞이 행사는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구민의 안녕과 소원 성취를 기원하고 울산 대표 문화관광자원인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서 구민 화합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
경기도 시흥시가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를 실시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신규 주민등록증발급 대상에 대부분의 고3학생이 포함되며, 신청기간은 만 17세가 되는 달의 다음달 1일부터 1년이다. 이 서비스는 학생들이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지연으로 인한 과태료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동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시간을 절약하여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흥시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수요자 맞춤형, 민원편의시책이다.
학교와 사전협의하여 발급대상자가 확정되면 시 에서는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팀을 구성하여 학교를 방문, 발급 절차를 진행하고, 3주 후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면 다시 학교를 방문하여 주민등록증 교부까지 실시한다.
작년 3월부터 실시한 이 서비스는 2014년에는 5개교 206명이 참여하였으나, 올해에는 시흥시의 적극적인 홍보결과 결과, 5월까지 3개교 153명이 신청발급하였으며, 참여의사를 밝힌 학교들이 많아 참여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서비스에 참여한 학생들은 “동주민센터를 방문해야하는 부담을 덜 수 있어 너무 편리하다”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들이 이런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시 관계자는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방문일정 등을 학교와 충분히 협의하고, 학생들에게 시간적,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학교방문 주민등록증발급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중 실시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