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행정부 는 주민의 입장에서 관심 있는 핵심정보를 발굴, 주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지방행정종합정보공개시스템 '내고장알리미'를통해 30일 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주민관심 핵심정보는 일반국민 및 관련 전문가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3개 분야 총 12종이다.
선정된 세부 정보 내용을 살펴보면 일반행정 4분야(▲자치단체 청렴도지수 ▲부채비율 ▲정보공개율 ▲주민 1인당 지방세 부담액), 지역경제 5분야 (▲물가변동률 ▲취업자수 증가율 ▲사업체수 증가율 ▲1인당 GRDP ▲실업률), 주민생활 3분야 (▲화재출동소방차 5분내 현장도착률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주민 1인당 쓰레기 배출량)이다.
특정 정보에 관심있는 사람은 내고장알리미 홈페이지에 접속해 초기 화면에서 ‘주민관심 정보’ 배너를 클릭하면 다양한 형태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안전행정부 정재근 지방행정실장은 “현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방행정 관련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 오히려 일반 국민들의 정보 접근성이 제약당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주민들에게 관심이 많은 핵심정보를 확대 발굴하여 공개함으로써 지자체의 책임성을 높이고 진정한 정부3.0의 가치를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