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11. 10월 구제역 백신접종 담당공무원이 참여해 담당농가별 주기적으로 구제역 백신접종 실시여부를 확인하고, 교육․홍보를 하기 위해 도입한 담당공무원 실명제 운영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실명제 개선방안은 당초 방역공무원 이외 일반 공무원들도 모두 편성, 담당농가를 10호 이내로 설정해 백신접종을 독려토록 하였으나, 현재는 방역공무원들만 관내 농가를 담당하는 실정으로 방역담당공무원 1∼2명이 관내 전체 농가에 대한 백신접종 실태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구제역 방지를 위한 철저한 백신접종 관리를 위해 농가별 구제역 백신접종 담당공무원 실명제를 담당자(읍면장도 포함)별 담당 농가 5호 이내로 한정하여 효율적으로 관리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실명제 담당공무원은 월 1회 이상 현장점검 및 유선전화 점검을 통해 담당농가의 백신접종 여부와 질병발생 여부 등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백신 접종실적(월별 백신공급 및 접종 현황)을 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KAHIS)에 입력․관리하고, 월 2회 이상 SMS 문자 발송을 통해 백신접종을 독려하게 된다.
제주도에서는 실명제 담당공무원 운영 실태를 매월 점검하여 자체 평가 후 실적 우수 공무원에 대하여 근평 시 가점 부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미점검자 또는 실적 미입력자에 대해서는 불이익 조치 등 구제역 백신접종 관리를 강화하여 농가실명제를 통해 우제류 사육농가가 100% 예방접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히 계도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