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 및 환승제 도입을 위한 방안 마련
속초시가 도로신설 및 아파트 건립 등 여건변화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 체계 및 환승제 도입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한다.
이번에 속초시에서 실시하는 용역의 주요내용은 도시교통 현황, 장래대중교통의 수요전망, 속초시 시내버스 운행현황 및 문제점, 시내버스 노선의 효율성 증진 방안 등 이다.
속초시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먼저,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은 설악․금강대교 노선신설 등 주민건의 사항 반영과, 기존 노선의 변경을 최소화하는 등 효율적인 노선운영으로 시민의 편의를 고려할 계획이다.
또 시내버스 환승제는 1회 탑승으로 목적지까지 연결이 되지 않는 구간 이동시 환승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환승으로 인한 버스회사의 손실액 전액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현재 강원도내에서는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홍천군 등 10개 시․군에서 무료환승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속초시는 연구용역을 지난 8월 11일에 발주하였으며, 용역결과물이 나오는 12월경에 버스노선 변경안에 대한 시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속초시는 내년도 상반기 중으로 버스노선 개편 및 환승제 전면실시를 위해 2015년도 당초예산에 환승시설 및 환승손실액을 확보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전반에 걸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노선개편과 환승제 도입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로 버스운송업체 경영난 완화는 물론, 시민과 관광객의 이동 편익이 증진될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