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4. 1/4분기 “자치도 및 열정인에게 바란다” 분석 결과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에 도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운영중인 “제주자치도 및 열정인에게 바란다”에 대한 2014. 1/4분기 운영실적 분석 결과 도민 참여 실적이 전년도 4/4분기 보다 많은 도민들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민원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도 홈페이지 “제주자치도 및 열정인에 바란다”에 대한 2014년 1/4분기 운영사항 분석결과를 보면 자치도에 바란다에 접수된 민원은 222건, 열정인에게 바란다에 36건으로 총 258건이며 월평균 86건이상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걸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4/4분기 월평균 72건에 비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제주넷을 이용한 민원접수 처리가 도민불편 민원 해결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걸로 분석하고 있다.
유형별로 보면 건의사항이 73건(28.3%)으로 가장 많고, 문의59건, 개선53건, 의견38건 등이며 지난해 4/4분기와 비교해서는 문의 사항보다는 해당 민원에 대한 처리를 원하는 건의사항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분야별로는 관광교통이 96건으로 4/4분기 때와 같이 가장 많고 자치행정분야가 39건, 환경산림분야 27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넷에 접수된 민원의 평균 민원처리 소요일자도 1/4분기에는 1.3일로써 지난해 4/4분기 1.6일보다 단축된 걸로 나타났는데, 이는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대응의 결과로 분석이 되고 있다.
제주자치도에 바란다에 참여한 민원인 대상으로는 만족도조사를 병행하고 있는데 이번 1/4분기 전체 222명의 참여자 중에서 18.5%인 41명이 응답을 보였는데 27명(65.9%)이 보통이상 만족으로 나타났다.
민원인이 응답한 만족도 사례를 보면 매우 만족한 사례로는 제주관광 안내 책자 및 지도 송부, 주차단속 카메라 설치 및 버스 시간표 부착, 오름 관련 문의 등 주로 관광관련 개인적인 문의와 주차,교통 관련 민원에 대한 처리사항으로 나타났고, 불만족을 보인 사례는 불법 주정차 단속 요청, 쓰레기 매립장 이설 요청, 버스 요금 할인 및 운행 개선, 도내 축구장 사용 불편 등이 있는데 이는 자신이 바라는 방향으로 해결이 안되어 불만족하는 부분도 있으나 반면에 적극적인 처리를 필요로 하는 사항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주넷 “자치도 및 열정인에게 바란다”의 지속적인 운영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답변이 적절치 못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련부서로 하여금 성실하고 신속한 답변을 하도록 촉구하여, 도민의 불편 및 궁금한 사항을 언제나 빠르게 해결하는 도와 도민간에 소통의 장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