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2010년 구축되어 지난해까지 제주시 홍보도우미로 운영해오던 “디지털링고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링고시스템이란 시청으로 걸려오는 전화에 대해 기본 전화연결음(벨소리) 대신에 각종 시정홍보 및 부서별 특색 있는 홍보사항 등을 안내 멘트로 제공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하는 서비스로 지난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탄소포인트제 등 19건의 홍보를 통해 약 22백만원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CPU, HDD, RAM 등 기본적인 하드웨어 사양이 향상되었고 음원 추가 및 설정 방식이 간소화되어 시스템을 운영하기가 더욱 편리해졌다.
현재 “디지털링고시스템”은 전부서에서 동일 내용인 시정운영기조 홍보 멘트로 운영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본격적인 운영을 위해 부서/읍면동별 특색 있는 안내 음원을 자체 제작하여 홍보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들불축제, 전국체전 등 시․도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행사 홍보나 기타 주요시책, 세금납부 안내, 도서관 휴관일 등도 음원을 제작하여 홍보할 예정이다.
제주시에서는 이러한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내용들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시민들과 더욱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시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