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는 믿을 수 있어서 든든! 아이는 행복해서 방긋! -
제주시여성가족과(과장 고숙희)에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영유아가 안전한 보육환경에서 건강하게 양육될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연중 수시로 신청 접수하고 있다.
평가인증은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보육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평가인증 지표는 어린이집의 규모 및 유형에 따라 3종으로 구성되며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상호작용과 교수법, 건강·영양, 안전영역을 확인 점검하고, 합계 점수가 100점 만점에 75점 이상을 받으면 인증을 통과할 수 있으며 인증유효기간은 3년으로 유효기간 종료되기 전 재인증 과정을 거쳐야 인증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평가인증(신규, 재인증)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비를 시설정원 기준별 연 50만원 ~ 150만원까지 차등지원하고 있다.
평가인증제도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교사와 원장의 자부심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등 어린이집 운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부모들이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아이사랑보육포털(
www.childcare.go.kt 모바일 앱 포함),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평가인증결과를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 관내 모든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통과하여 아이는 누구나 행복하게 자라고, 부모는 아이를 안심하고 맡기고, 교사는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는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올해 신규인증 및 재인증 신청하는 어린이집 전체가 평가인증을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정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평가인증 신청은 연중 10회로 나누어 1월부터 10월까지 선착순 접수받고 있으며, 2013년 12월말까지 제주시 관내 어린이집 468개소 중에서 346개소가 평가인증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