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월 6개 과정 운영 및 읍면지역 찾아가는 정보화 교육 실시 -
제주시에서는 시민들이 실생활에 더욱 편리하고 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화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지역·세대·계층 간 정보격차 해소는 물론 정보화 마인드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민 정보화 교육은 열린정보센터에서 매월 여러 과정을 개설하여 시민들로부터 신청서를 접수하여 진행하는 교육과 읍면에 거주하는 분들을 위하여 찾아가는 정보화 교육으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다.
열린정보센터 교육장에서 실시하는 정보화 교육 과정은 금년의 경우 지난 1월 6일부터 소셜네트워크(SNS), 엑셀, 파워포인트, 인터넷 활용, 포토샵, 블로그 등 6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원은 과정별로 30명이다.
교육기간은 과정별 4주이며 매월 일정기간을 정하여 다음 달의 교육신청을 받아서 운영하고 있는데 참여자가 많아 컴퓨터를 이용하여 교육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2013년도의 경우 2,076명이 교육을 이수하였다.
또한, 정보화 교육장 접근이 곤란한 읍면지역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 화합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주민자치위원회, 부녀회, 청년회, 노인회 등이 주관하여 정보화 교육 신청을 하면 저녁 시간이나 주말 등을 이용해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서 교육한다.
교육신청은 읍면사무소나 정보화지원과로 교육일시, 교육내용과 장소, 교육인원 등을 기재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데 교육시간은 월 10일(20시간) 기준이다. 찾아가는 맞춤형 정보화 교육은 작년부터 실시하고 있는데 13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206명이 참여하였다.
이렇게 제주시에서는 찾아가는 맞춤형 시민정보화 교육을 통하여 시민의 정보화 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시대에 어울리는 정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읍면에 거주하는 분들의 생활수준 높이고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를 누리는 기회 제공하는 등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