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
포천시(시장 서장원)는 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사업 지역보건의료자원의 협력 및 활성화 방안으로 포천병원과 연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고혈압·당뇨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포천병원 가정의학과 김종명 가정의학과장님의 강의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2시부터 3시까지 포천병원 건강검진센터 4층 소회의실에서 당뇨병·고혈압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시민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2012년도에 이어 올 해 2월부터 실시한 고혈압·당뇨 교실은 고혈압·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합병증, 환자의 자기관리 방법 및 올바른 식생활 등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유전이나 나이는 마음대로 바꿀 수 없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고혈압·당뇨가 있더라도 합병증 없이 건강하게 관리 할 수 있고, 건강은 건강 할 때 지켜야 한다”며, “건강한 사람도 이 번 7월 3일에 실시하는 혈압·당뇨병 교육에 참여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함으로써 만성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