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뮤지컬의 본고장 영국 웨스트엔드를 뒤흔든 대형뮤지컬 <우모자(Umoja)> 인천에 오다!
  • 최기석
  • 등록 2013-05-25 10:33:00

기사수정
2012년 10월 브로드웨이 댄스뮤지컬 <번더플로어(Burn the Floor)> 오리지널 팀의 공연을 유치했던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이 이번에는 아프리카의 풍미가 한껏 느껴지는 뮤지컬을 소개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의 뮤지컬로 시작하여, 이제는 남아공 최고의 스타들을 배출해내는 국민 뮤지컬 <우모자(Umoja)>가 그것이다.
 
‘우모자(Umoja)’란 스와힐리어(아프리카 남동부 공용어)로 “함께하는 정신(The Spirit of Togetherness)”이라는 의미다. 남아프리카인들의 음악 안에 담겨있는 인류 공생의 평화적 염원을 오롯이 담은 뮤지컬 <우모자>는 전 세계 수많은 관객의 가슴과 영혼을 하나의 감동으로 묶었다.
 
해피엔딩으로 전형화 된 브로드웨이 뮤지컬과는 다른 스토리와 전개가 기대되는 아프리카 뮤지컬 <우모자>는 원시 부족사회에서부터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_인종분리정책)의 세월을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남아프리카인들의 역사를 그들 음악의 일대기로 구성한 작품이다. 진실한 스토리와 리얼한 무대연출, 영혼을 울리는 음악뿐만 아니라 어려운 환경에서 <우모자>를 통해 희망을 품고 이제는 톱스타가 된 배우들의 끼와 열정으로 관객들의 감동을 이끌어 낸다.
 
<우모자>는 남아공에서 전회 매진이라는 흥행 기록을 세우며 2001년 11월 영국 웨스트엔드에 진출, 곧 관객들의 열렬한 성원에 힘입어 명성 높은 ‘뉴 런던(New London) 극장’에 입성하여 전회 매진을 달성한다. 이후 <우모자>는 호주, 덴마크, 네덜란드, 이스라엘, 일본 등 전 세계 26여 개국 순회공연을 통해 살아있는 아프리카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총 2막 8장의 옴니버스식으로 구성된 <우모자>는 각 장마다 다른 장르의 음악과 다른 시대의 스토리가 펼쳐진다. 심장을 울리는 아프리카 드럼소리로 시작, 원시부족의 음악과 춤을 역동적으로 표현하여 이국적이고 신비한 광경을 연출한다. 황금의 도시 요하네스버그의 활기 넘치는 거리 풍경에서는 전혀 새로운 음악이 나오고, 신분증을 검사하며 흑인을 멸시하는 아파르트헤이트시대에는 신에게 기도하는 음악으로 관객의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억압된 현실을 도피해 저마다 몰려드는 쉬빈 술집에서는 자유로운 재즈와 스윙이, 광산에서는 쇠사슬로 발이 묶인 노동자들이 부츠를 두드려 대화하면서 시작된 검부츠 댄스가, 클럽씬에서는 힙합, 그루브, 디스코 등 바로 지금 우리의 음악과 춤을 볼 수 있는 <우모자>는 그야말로 예술 종합선물세트를 방불케 할 만큼 화려하고 다양하다.
 
특히 6장의 가스펠 합창장면은 공연의 백미로 꼽히는데, 출연진 모두가 객석으로 내려와 현실의 고통을 잊기 위해 하늘나라의 행복을 노래하는 모습은 관객들에게 가슴 찡한 감동을 준다. 굴곡 많은 현대사를 보내며 ‘한’의 정서가 민족 감정이 된 우리의 문화적 감수성과도 일맥상통했다는 평가다.
 
남아프리카인들의 분노와 슬픔을 넘어 환희와 긍정의 에너지로 모두를 끌어안는 마법과 같은 뮤지컬 <우모자>를 통해 관객과 배우가 모두 하나가 되는 ‘함께하는 정신’을 느껴보기 바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2.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3. 포천시청소년재단,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 운영 포천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현철)은 오는 2월 6일까지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Fortune-Camp)’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10일 포천교육문화복합공간 ‘두런두런’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운영 방향과 세부 일정 등을 안내...
  4. 울주군, 군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군민안전보험 보장금액을 대폭 상향하고 보장 항목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울주군 군민안전보험은 울주군에 주민등록을 둔 울주군민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나 보험료 부담 없이 자동 가입되며, 각종 재난과 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
  5. 울주군 위탁 분뇨 60% 책임지는 퇴비공장, 관광단지에 밀려 ‘존폐 위기’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 삼동면 일대에 추진 중인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조성 사업으로 인해, 구역 내 퇴비 제조 시설의 존폐 문제가 지역 축산업계에 가축분뇨 처리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이상우 의원(사진)은 최근 울주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서면질문을 통해 ...
  6.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2026년 상반기 건강 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일상 지원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026년 상반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2월 2일부터 운영되며, 시민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소흘건행백세(노쇠 예방 관리) △소흘...
  7. 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