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와 부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설사업이 양산시(지역주민, 시의회)가 제시한 양산나들목 설치가 끝내 무산되자,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라며 공사저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난항이 예상된다.
21일 시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최근 시가 제시한 대안노선을 검토한 결과, 사업 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최종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에서 김해시 진영읍 방면 48.79km 구간을 개설할 계획이다.
그런데 이 구간 중 양산지역은 금정산을 관통하는 터널구간에 해당하지만 동면 가산리에 터널 입구가 개설돼 낙동강을 횡단하는 교량으로 연결하게 된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부산 동서를 횡단하는 순환도로 개설 사업에서 양산지역 주민들을 위한 나들목 설치가 제외된 것은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도로 개설 취지와 맞지 않다며 당초부터 반발해 왔다. 게다가 양산시의회 역시 지난해 8월 양산나들목 설치 건의문을 채택하고 국토해양부와 도로공사 등 관계기관에 발송하고 적극적인 검토를 요구해 왔다.
이런 가운데 박희태 국회의장 또한 2조 6000억원 사업비가 투입되는 국책사업이 명분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힘을 보탰지만 결국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말았다.
도로공사는 "시가 제시한 대안노선에 대해 기술적인 어려움과 비용 부담 등으로 나들목 설치가 불가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지역주민들과 시의회는 "양산 땅을 지나는 노선에 양산나들목 설치 요구는 당연한 것"이라며 "만일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공사저지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설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첨예한 대립양산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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