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내 경로당 388개소 건강관련 기구 전수조사 결과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경로당 388개소에 대한 건강기구 보유현황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4,195개의 다양한 건강관련 기구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강기구 보유현황 전수조사는 지난 8월 한달에 걸쳐 도내 388개 경로당에 대하여 기구의 종류 및 사용여부 등에 대해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실시 한 결과다.
○ 조사 결과 도내 경로당에서 보유한 건강관련 기구는 4,195개였고 이중 사용이 가능한 기구는 3,661개로 전체 기구의 87.3%였으며, 고장 및 내구년한 초과 등으로 인해 사용을 할 수 없는 기구는 전체의 12.7%인 534개 였으며, 이중 265개는 수리를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각 경로당별로 5 ~ 10개 정도의 기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이번 현황조사를 통해 파악된 건강기구중에 일정금액 이상의 수리가 필요한 기구에 대하여는 「경로당 건강 장비 수리비」예산을 추가확보하여 어르신들이 건강기구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추진할 예정이며, 또한 사용이 불가능한 기구인 경우 폐기 등의 조치를 통하여 경로당에 부족한 기구들에 대해서는「경로당 기능보강 예산」으로 지원하여 도내 어르신들의 대표적인 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안을 통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 현재 도내 경로당에는 2011년도 2,440백만원의 예산지원을 통해 운영비, 난방비, 냉방비, TV 수신료 등 다양한 형태의 지원이 제공되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