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부터 LPG까지, 굿당으로 가득했던 불암산이 시민 품으로 돌아오다
주택가와 맞닿아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의 불암산 중턱이다.중장비가 무속 시설물을 부수고, 장비 투입이 어려운 곳에선 사람이 직접 손으로 해체한다.바위를 벽면 삼아 만든 기도 터에 촛불을 켜두거나, LP 가스통 등의 취사 시설을 설치해 둔 곳도 있다.모두 무허가로 설치한 불법 건축물이다.불법 무속 건축물들이 들어서기 시작한 건 1980...
김동일 보령시장, 제10회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리더십경영 부문 수상
보령시는 김동일 보령시장이 27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매경미디어그룹·매경닷컴·매경비즈 주최로 열린 이번 시상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매일경제 등이 후원한다. ...
포항시는 동절기 한파로 저수지가 결빙돼 산불진화용수 확보에 어려움이 있자 지난 11일 청하면 용두리 산불현장에서 바닷물을 이용해 산불을 초동 진화했다.
진화용수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대형 산불과 야간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바닷물이 산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판단, 바다와 가까운 청하면 이가리 바닷가에서 임차헬기 밤비바켓 용량 2,500리터 약 15회에 걸쳐 바닷물을 이용해 산불을 초동 진화했다.
포항시는 최근 서쪽지방에서는 찬 대륙성 고기압으로 발생된 눈이 내리고 있으나 동쪽인 동해안에서는 겨울가뭄과 저수지 결빙에 따른 산불진화 용수를 확보하지 못해 산불발생 위험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저수지 담수원 마저 결빙돼 헬기를 이용한 산불진화 용수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바닷물을 이용한 산불진화는 헬기의 엔진과 기체 그리고 산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등이 미미하다고 조사 분석 돼 산불진화에 바닷물을 사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포항시 남구·북구청에서는 산불전문진화대원을 동원해 동절기 결빙된 저수지에 대해 산불진화 용수를 마련하기 위해서 저수지 얼음 결빙 해체 작업을 실시했다.
또 포항시 장기면 수성사격장에서 산불예방과 진화방향에 대한 관.군 현장 실무회를 14일 개최해 산불발생 시 해병1사단과 포항시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등 산불진화대기 부대를 지정 운용해 준비된 병력투입으로 산불을 초동 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앞으로 산불예방에 대해 대대적인 홍보요원을 투입하고 마을리장 374명에 대해 명예산불감시대장으로 임명하는 등 산불예방과 진화 홍보에 민간에 의한 자율적 참여로 산불을 사전 예방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밑거름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