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국회의원회관서 포럼 갖고 국제경기특위 차원 행.재정 지원 약속
전라남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중인 2010 F1 코리아 그랑프리에 대해 국회가 적극 지원에 나설 것을 약속함에 따라 F1대회지원법 제정, 경주장 건설관련 예산확보 등 주요현안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16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 2차 코리아 F1 국제포럼’에서 박종근 국제경기지원특위원장은 “특위 차원에서 F1지원법 제정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 짓고 예산확보, 인프라 구축 등 행.재정적 지원체계 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또 고흥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은 “F1대회 개최가 경제적 수익에 그치지 않고 국가홍보, 관광산업 발전, 국가 브랜드 제고 등 사회문화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국가행사만큼 상임위 차원의 관심과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F1대회와 연관산업의 발전전략(자동차.관광산업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2010년 한국 최초로 전남에서 개최되는 F1대회의 자동차산업과 관광산업 측면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자동차산업학회(학회장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 주관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유선호 법제사법위원장(민주), 박종근 국제대회지원특위원장(한나라), 고흥길 문광위원장(한나라), 강운태, 정양석, 전병헌, 임두성, 김재균 의원 등 여야 중진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2010년 한국 최초의 F1대회에 대한 정치권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이날 행사 대회장을 맡은 유선호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0년 F1대회는 낙후된 전남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모든 힘을 결집해 F1지원법이 조기에 제정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관심”을 촉구했다.박준영 도지사도 환영사를 통해 “2010 F1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뤄내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며 “F1포럼을 계기로 1년여 밖에 남지 않는 F1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할 수 있도록 국회와 중앙정부의 지원이 더욱 가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포럼에서는 2010 F1대회의 발전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국내외 모터스포츠 전문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조언들이 이어져 관심을 모았다.일본 기노시타 노보루는 ‘F1 그랑프리의 경제효과’라는 주제발표에서 “F1대회는 13만~14만여명의 관광객이 몰려들어 지역경제, 관광산업 활성화 등 모든 면에서 수입을 창출한다”고 강조했다.김기찬(가톨릭대 교수) 회장은 “미래 자동차산업은 과거 단순 제조단계에서 벗어나 R&D, 디자인, AS, 브랜드, 체험등 토탈솔루션형으로 이동하고 있다”며 “이의 대표적인 분야가 F1대회로 금융, 화학, 방송업, 의류업 등 관련산업이 특수효과를 누릴 것”이라고 전망했다.안톤 숄츠 조선대 교수는 “2010년 F1 코리아 그랑프리는 대한민국과 전남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전남도의 초대형 국제행사 개최능력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2010년 F1대회의 성공을 위해 국가적 지원과 국민적 관심이 필수적”이라고 당부했다.김남조 한국관광학회 부회장은 “F1경기는 스포츠관광의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으며, 다양한 시설, 관광프로그램, 관광상품 등을 고려하여 철저하고 체계적인 준비와 공공부문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 등이 어우러져야만 기대하는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조언했다.라자 목타르 말레이시아 F1 관계자는 ‘F1을 통한 말레이시아 관광산업 발전사례’라는 주제발표에서 “F1 대회가 패션쇼, 콘서트, 페스티벌 등 다양한 문화산업이 융합된 국제적인 축제를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다”며 “경기장의 티켓 판매와 같은 직접적인 수익 뿐 아니라 모터스포츠와 연계된 자동차 및 문화산업의 발전과 함께 세계적인 관광지로서 국가브랜드 가치상향 측면에서 더 많은 부가적인 이득을 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한편 전남 영암군 삼호읍 일원에 건설중인 F1경주장은 4월 현재 토목공정이 50%가량 진척되고 지난 10일 주관람석 등 주요 건축물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으며 F1지원법은 현재 국제경기지원특위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돼 심의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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