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고 있는 「행정서비스 헌장」의 강한 실천의지에 많은 시민들이 박수를 보내고 있다.
시는 행정서비스 헌장의 실천력을 높이기 위하여 100%로 계량화하여 자체 실시한 고객만족도 및 이행 달성도를 조사분석하고 친절 민원 실천시책과 연계하여 실천 가능한 운영계획을 수립, 헌장의 제.개정 정신에 맞게 실천해 오고 있다.
우선 시는 헌장의 이행 및 사후관리와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등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 이를 조례로 제정 중에 있으며, 홈페이지에 행정서비스 고정란을 만들어 수시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또한 종합민원실에 민원인용 팩스, 인터넷, 복사기, 음용대, 어린이 놀이방 등을 설치하여 민원인의 편익을 제공하였으며 장애자와 노약자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과 자건거 전용보관소 등을 설치 안전하고 편리한 관청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l이밖에도 행정서비스 헌장 도우미 23명을 위촉하여 민원서류 대서와 안내를 해주고 있으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보고회를 개최, 행정서비스 헌정 과정 위탁교육실시, 민원택배제, 인허가 민원 갱신시기 사전예고, 가훈써주기 등 한차원 높은 친절운동을 전개해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시는 행정서비스 헌장의 실천의지를 위하여 헌장의 이행표준 달성도 조사를 한서대에 의뢰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실천계획을 세우고 우수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와 서비스 불만족에 대한 보상품 구입배부 등 헌장의 내용을 점진적으로 발전시키는 한편 헌장제의 조기정착과 미비점 개선등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박철근 기자 parkcg@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