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뉴스영상캡쳐LG의 신년 인사회에서 말의 해를 맞이한 말띠 송승기의 표정은 유난히 밝았다.
지난해 깜짝 활약으로 선발 자리를 꿰찬 송승기는 설레는 마음으로 새 시즌 개막을 기다리고 있다. 김윤식의 제대와 아시아 쿼터 선수 웰스의 영입으로 선발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지만, LG의 붙박이 선발로 자리 잡기 위해 경쟁을 이겨내겠다는 각오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1차 캠프 참가를 앞둔 송승기는 생애 첫 태극마크를 향한 절실한 바람도 내비쳤다.
송승기 외에도 박해민, 오지환, 박동원, 이영빈 등 LG에는 말띠 선수들이 유독 많다. 특히 지난해 우승의 일등 공신이자 주장인 박해민은 LG 왕조 건설을 향한 강한 의욕을 드러냈다.
지난해 한국시리즈 엔트리 가운데 5명이 말띠였던 LG는 올 시즌에도 말띠 선수들의 질주로 2연속 우승에 도전한다. 말띠 군단의 활약이 다시 한 번 정상 등극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