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오늘 오전 6시까지 복구된 정부 행정 시스템은 97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멈춰선 정부 행정 시스템 647개 가운데 15%가 복구됐다.
다만, 이용자가 많은 1등급 시스템은 절반 이상이 되살아났다.
복구율이 크게 차이 나는 건, 정부가 국민 불편을 고려해 1등급 시스템을 우선 복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 상당수가 한 곳에 몰려있던 영향도 크다.
국정자원 대전센터는 2층부터 5층까지 9개의 전산실이 있는데, 불이 난 5층에 있는 전산실 3곳에 전체 시스템의 51%인 330개가 있었다.
5층 전산실은 화재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아 재가동에 시간이 걸린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특히 완전히 불탄 5층 7-1 전산실에 있던 '국민신문고'나 정부의 내부 전자결재 등 96개 시스템의 복구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정부는 이들 시스템을 대구센터로 옮겨 재가동할 계획인데, 복구까지 한 달 가까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시스템 장애를 틈타 정부 기관을 사칭한 스미싱·피싱 범죄가 늘어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