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의 관세 협상 후속 절차를 마무리한 일본은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와 부품 관세가 27.5%에서 15%로 낮춰진다.
한국산 차 관세는 협상이 마무리 안 돼 아직 25%이다.
그동안 한국산 차는 미국 시장에서 5% 정도 낮은 가격으로 일본산과 경쟁했는데 이젠 관세를 반영하느라 경쟁력을 잃거나, 영업이익 축소를 견뎌야 한다.
트럼프 정부의 고율 관세 속에 7월 자동차 대미 수출이 30% 가까이 줄었던 일본 차 업계는 한숨 돌리는 분위기다.
일본에서 자동차는 대미 수출의 30% 정도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 품목이다.
하지만, 자동차 관세를 낮추느라 미국에 약속한 5,500억 달러 투자를 놓고선 일본 내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돈은 일본이 내는데 주도권은 미국이 갖고, 원금 회수 뒤엔 미국이 수익의 90%를 갖는 구조가 불평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기에 일본의 투자 이행이 충분히 않으면 미국이 관세를 다시 올릴 수 있다는 규정도 논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