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올해 4월까지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총 106만 1천284명으로 집계돼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 시가 외국인 관광객 수를 공식 발표하기 시작한 2014년 이래 가장 빠르며, 외국인 관광객 수가 가장 많았던 2016년도와 비교해도 한 달이나 앞선 시점이다.
○ 이는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을 완전히 회복한 것으로 평가받는 지난해(2024년) 4월까지의 외국인 관광객 수(85만 8천656명) 대비 약 24퍼센트(%) 증가한 수치다.
□ 국가별로는 ▲대만(19만 2천214명) ▲중국(15만 7천953명) ▲일본(13만 4천917명) ▲미국(7만 3천344명) ▲필리핀(5만 6천172명) 순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부산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외에도 ▲베트남(5만 535명) ▲홍콩(4만 6천96명) ▲인도(1만 9천633명) 등에서 전년 대비 40퍼센트(%) 이상 관광객 수가 증가하며, 외래 관광시장의 다변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 이는 부산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글로벌 관광허브도시를 목표로 하는 부산에 긍정적인 소식이다.
□ 시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크게 증가한 요인으로 ❶지속적인 미식관광 투자 등 부산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육성 ❷크루즈 관광 유치 마케팅을 통한 해양관광 저변 확대 ❸비짓부산패스 추진, 위챗페이 연계 등을 통한 관광 편의성 향상 등 세 가지를 뽑았다.
○ 첫 번째로, 지속적인 미식관광 투자 등 부산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육성이 핵심 요인으로 분석됐다. 미식관광은 한국 여행 중 만족한 활동*과 부산 관광에서 만족스러웠던 활동** 모두에서 확고한 1순위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시는 ▲하이엔드 미식(미슐랭 스타셰프) ▲국제미식행사 적극 유치(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가성비 높은 숨은 맛집 소개(원도심활성화축제 <택슐랭> 브랜드 운영) 등 폭 넓은 미식 콘텐츠를 개발해 관광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업계와 골목상권의 균형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외래관광객 조사(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4) ** 부산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부산관광공사, 2024)
○ 둘째로, 크루즈 관광 유치 마케팅을 통한 해양관광 저변 확대 역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현지 크루즈선사 집중 마케팅(상해, 마닐라, 도쿄) ▲크루즈 단체관광객 대상 관광상륙허가 입국 범위 확대 ▲크루즈 기항관광지 연계 상품화(전통시장·축제 콘텐츠) 등 선제적 유치 활동을 통해 관광객 수는 물론 관광 소비액이 전년 대비 급증하는 성과도 거뒀다.
○ 마지막으로, ‘비짓부산패스’ 추진과 간편결제 서비스 ‘위챗페이’ 연계 등 디지털 기반 관광 서비스 연계를 통한 편의성 향상이 있다. ▲‘비짓부산패스’는 교통, 관광, 할인 혜택을 하나로 통합한 외국인 전용 자유이용권형 관광패스로, 사용자의 97퍼센트(%)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부산의 대표 서비스다. 또한, ▲중국의 주요 간편결제 수단인 ‘위챗페이’를 교통, 관광패스 등에 연계해 개별관광객의 결제 편의를 높이며 실질적인 만족도를 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한편,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에 등록된 약 1천246만 개 관광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 만족도 분석에서 부산은 동북아 8개 주요 도시 중 2위를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은 '부산다움'을 잘 담아낸 알찬 소수의 관광상품을 일관된 높은 품질로 운영하며, 소비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