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전국 최초로 에코델타시티에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오늘(8일) 박형준 시장이 직접 에코델타시티 입주 초기 시민 보행 안전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는 2022년 10월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하며, 중장기 관리 지구(에코델타시티 등 전국 22개 지정)에 대해 지자체와 사업시행자가 협의를 통해 해당 신도시 등의 입주 초기 열악한 대중교통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 시는 강서구, 한국수자원공사(사업시행자)와 빠르게 협의를 진행한 끝에 전국 22개 중장기 관리 지구 중 최초로 에코델타시티에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 기본계획(안)을 수립했다.
○ 시는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 추진으로 에코델타시티의 입주 초기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도심 형성을 촉진하며, 2022년 10월 국토교통부의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 방안」 발표 이후 현장에 적용된 전국 첫 사례로서 향후 추진될 중장기 관리 지구들의 대중교통 지원사업의 기준을 제시해 의미가 크다.
□ 먼저, 오늘(8일) 오후 3시 에코델타시티 전망대 회의실에서 시, 강서구, 한국수자원공사 3개 기관장이 모여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 기본계획(안)을 승인하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관계 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승인된 기본계획(안)에 따라 에코델타시티에는 5년간(2025~2029년) 한정면허 버스 2개 노선 6대(노선별 3대)가 신규로 운영된다.
○ 노선은 ▲에코델타시티~명지새동네~국회도서관(28.2㎞) 구간과 ▲에코델타시티~강서경찰서~하단 구간으로 배차 간격은 각각 30~35분, 30분이다.
○ 요금은 강서구 마을버스(일반인 기준 현금 1,600원, 교통카드 1,480원)와 같으며, 대중교통 환승 혜택 또한 동일하게 적용된다.
○ 한정면허 버스 2개 노선 증설로 기존 마을버스 등 탑승을 위해 대기하던 시간이 35~40분에서 20~25분으로 15분 정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시는 올 상반기에 사업자 선정, 한정면허 발부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선정 사업자가 차량 구입, 승무원 채용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를 마치면 오는 9월부터 한정면허 버스 6대가 본격적으로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 이어, 박 시장은 시민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위해 본격적인 입주를 시작한 에코델타시티 내 초등학교 인근 통학로를 비롯해 스마트 횡단보도 등 주민 편의시설 등을 꼼꼼하게 살필 예정이다.
○ 학교 통학로의 일부 공사가 진행 중인 구역이 있어 혹시 모를 학생 보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공사 차량 통제, 임시 어린이 승하차 구간, 어린이 승하차 대기장 등을 일일이 확인한다.
○ 또한, 어제(7일) 설치 완료된 스마트 횡단보도의 기능 점검도 한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교통혁신기술 도입지원사업으로 조성된 스마트 횡단보도는 신호등 철주에 각종 스마트 기기를 설치해 보행자 감지, 자동차 감지 등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 서비스다.
□ 박형준 시장은 “에코델타시티는 미래지향적인 스마트시티로, 시민들의 생활 편의와 환경친화를 중요시하는 공간으로 부산의 핵심 시책인 『15분 도시』와도 일맥상통한다”라며, “에코델타시티가 『15분 도시』로의 면모를 하루빨리 갖추고, 어린이나 어르신 등 교통약자를 포함해 누구나 마음 편히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