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유엔(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3.22.)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세계 물의 날'은 매년 3월 22일로, 1992년 제47차 유엔(UN) 총회에서 지정됐다. 우리나라에서도 물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 제고와 물 절약 공감대 확산을 위해 지난 1995년부터 정부와 지자체에서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 올해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로, 시는 ▲세계 물의 날 기념식 및 전문가 강연 ▲물 절약 실천 누리소통망(SNS) 이벤트를 개최한다.
□ 먼저, 세계 물의 날 기념식과 전문가 강연이 오는 3월 21일 오후 2시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김광회 시 미래혁신부시장, 이종환 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시민,단체,유관기관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 ‘기념식’에서는 그간 물환경 보전에 힘써 온 유공자 12명에 대한 부산시장 표창과 함께 기념사와 축사가 진행된다. 물이 주는 다양한 가치를 되새겨보는 퍼포먼스를 통해 ‘세계 물의 날’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 이어지는 ‘전문가 강연’에서는 공공기관 연구소에서 30여 년간 물에 관해 연구하며, 정부, 학술, 언론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종수 박사가 ‘기후위기 시대, 물에서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한다.
< 2025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개요>
- (일시/장소) 2025.3.21.(금) 14:00∼16:30,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
- (참석인원) 미래혁신부시장,시민,단체,유관기관 등 150여명
- (내 용) [1부]기념식(유공자 표창, 주제 퍼포먼스 등) [2부] 전문가 강연
□ 다음으로, 누리소통망(SNS) 이벤트를 오늘(17일)부터 23일까지 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busancity)을 통해 진행한다.
○ ‘세계 물의 날’ 관련 게시물에 있는 퀴즈 정답과 물 사랑 실천 댓글을 달면, 참가 시민 중 30명을 추첨해 1만 원 상당의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한다.
< 누리소통망(SNS) 이벤트 개요>
- (기간/매체) 2025.3.17.∼3.23.(7일간), 부산시 공식 인스타그램(SNS)
- (참여방법) 물의 날 퀴즈 정답 작성 및 물 사랑 실천다짐 댓글 달기
- (참가보상) 모바일 교환권(1만 원 상당) 30명 추첨 지급
□ 또, 시 상수도사업본부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로 ▲찾아가는 순수365 음수차 캠페인 ▲환경정화활동 ▲순수365 행복나눔사업 등 시책 홍보와 물사랑 실천운동 ▲세계 물의 날 기념 세미나를 개최한다.
○ ‘찾아가는 순수365 음수차 캠페인’은 내일(1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부경대학교 백경광장에서 진행된다. 마셔도 안전한 수돗물이라는 시민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는 이번 캠페인에서는 ‘순수365’로 만든 음료를 시음하고 미니퀴즈 게임, 이벤트 등 즐길 거리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수질 전문가가 함께해 수돗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 ‘환경정화활동’은 지난 14일부터 시작해 3월 21일까지 진행한다. 상수도사업본부 시설관리사업소, 명장·화명·덕산정수사업소, 동래통합·중동부·영도·남부사업소 직원 150여 명이 배수지, 수원지, 취수장, 각 지역 음수대 주변의 환경을 정화하면서 깨끗한 수돗물에 대한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 ‘순수365 행복나눔사업’ 등 시책 홍보 및 물사랑 실천운동은 3월 21일 남부민동 남일생활광장, 신모라 사거리, 좌동 대천공원, 괴정동 샘터공원, 기장읍 아름공원 일원에서 상수도사업본부의 5개 지역사업소 주관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가정 수돗물 무료점검 서비스 등 상수도사업본부의 각종 시책을 홍보하고 시민들의 궁금증과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해결한다.
○ ‘세계 물의 날 기념 세미나’는 오는 3월 28일 오후 2시 상수도사업본부 대회의실에서 수질연구소 주관으로 열린다. ‘최신 디지털 기술 활용 상수도 효율성 제고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김병기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25년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들을 통해 먹는 물의 가치와 소중함을 제고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라며,“상수도사업본부는 365일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이병석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이번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평소 우리가 마시는 물 한 잔의 소중함과 물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우리시는 앞으로도 안전한 먹는 물 확보와 미래를 위한 수자원 확충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