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젊은 세대의 경우 대부분 집에 전화기가 없어 통화 습관이 형성되지 않았고, 문자 메시지에 익숙해 전화 통화를 부담스러워한다고 분석한다.
젊은 직원의 전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아예 사무실에서 전화기를 없앤 기업도 있다.
이 IT 기업은 4년 전부터 전화 응대를 대행사에 맡기고 있다.
전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기술 개발도 이뤄지고 있다.
대형 통신사와 도쿄대학은 AI를 활용해 고압적인 목소리를 온화한 말투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체험자들이 스트레스가 줄었다는 긍정적 반응을 보여, 올해 안에 기술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