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서학개미’ 세금 깎아준다…RIA 계좌 비과세 구조는
국내시장 복귀계좌, 이른바 RIA 계좌는 해외 주식에 투자했던 개인 투자자, 이른바 ‘돌아온 서학개미’의 세 부담을 낮추기 위한 제도다.
비과세 절차는 비교적 명확하다. 먼저 증권사에서 RIA 계좌를 개설한 뒤, 기존 주식 계좌에 보유 중인 해외 주식을 RIA 계좌로 이체한다. 이후 해당 해외 주식을 매도하면 된다.
매도 금액은 최대 5천만 ...
중구, 2026년 제1차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 회의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1월 20일 오후 2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중구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는 관계 공무원과 고용·노동 관련 전문가, 중구의회 의원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참석자 7명은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및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

매주 목요일 오후 1시면 가평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는 20명의 어르신들의 웃음소리와 기합소리로 활기가 넘친다. 이곳에서는 지난 1일부터 가평군(군수 서태원)이 마련한 ‘관절 튼튼! 실버에어로빅’ 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
군은 어르신들의 체력증진과 여가활동 참여를 높이고자 군 보건소와 체육회의 협업을 통해 실버에어로빅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가평군체육회에서 나온 전문 어르신지도자의 지도 아래 근력향상, 치매 및 우울증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주1회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한 지 한 달도 안 돼 입소문이 나면서 부모님들의 운동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자녀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현재 대기 인원만도 15명에 달한다.
실버에어로빅에 참여중인 한 어르신은 “노년기에 집에만 있으면 몸이 찌뿌듯한 데 주기적으로 즐겁게 에어로빅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니 건강이 날로 좋아지는 것 같다”며 “특히 운동과 그룹 활동을 통해 노년기 우울증과 무기력감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좋아했다.
실버에어로빅 프로그램은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12월까지 운영한다. 군은 참여 희망 어르신의 문의가 잇따르자 강사 여건 등을 감안, 1개반을 추가 개설해 운영하는 것을 검토중에 있다.
가평군보건소 관계자는 “고령화 시대에 맞춰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인 실버에어로빅을 운영중인데,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좋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은 물론, 군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