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을 통해 전 세계 화물을 수월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푸스강(付士剛) 카얼썬(卡爾森)(충칭)수출입회사(이하 카얼썬) 회장은 중국-유럽 화물열차에 실려 충칭(重慶)국제물류허브단지에 도착한 수입자동차를 보며 이같이 말했다.
카얼썬은 튜닝카 수출입 무역 기업으로 고객의 니즈에 따라 튜닝카를 유럽에서 중국으로 수입하고 있다. 하지만 완성차를 수입하려면 유럽 셀러에게 거래금을 일괄 지급해야 하는 것이 중소형 무역 기업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이제는 철로 운송장(B/L)이 융자 증명서가 됐다. 최근 카얼썬은 중국-유럽 화물열차를 통해 독일에서 자동차 10대를 수입했다. 원래 100만 유로(약 15억400만원)를 현금으로 지급해야 하지만 철로 운송장으로 국제신용장(L/C)을 발행해 은행 융자를 얻었고 최종적으로 현금 15만 유로(2억2천560만원)만 지불했다.
한차오(韓超) 충칭국제물류허브단지건설회사 부사장은 "다수의 중소형 무역 기업이 철로를 통해 국제화물을 운송하면서 시간을 절약하고 회전율을 높이고 있다"면서 "다만 중량화 자산의 담보 증명이 결여됐고 은행은 해운 선하증권만 인정해 기업이 융자난에 업무를 확장하기 힘들었다"고 설명했다.
충칭은 중국 최초의 철로 운송 증명서 기반 금융서비스 시범지역 중 한 곳으로 지난 2017년 중국-유럽 화물열차에 세계 최초로 '철로 운송장 국제신용장'을 개설했다. 현재 단지 내 기업이 발행한 '철로 운송장 국제신용장'은 6천여 건으로 4억 위안(약 764억원)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푸 회장은 "이 개혁으로 기업의 철로를 이용한 화물 운송이 더 편리해졌다"면서 "운송 시간도 해운보다 20일 정도 단축됐다"고 말했다.
허브단지에 위치한 서부육해신통로 운영컨트롤센터의 디지털 스크린에는 당일 화물의 운송 상황이 표시된다. 지도에 나타난 통상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광시(廣西)좡족자치구 친저우(欽州)항,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훠얼궈쓰(霍尔果斯) 통상구 등 중요 허브와 통상구의 실시간 화면을 볼 수 있다.
일련의 물류 데이터가 이곳에 모여 '디지털 육해신통로'를 구축하고 있다. 충칭의 다양한 형식의 복합운송 '일괄 수속' 덕분에 기업은 전체 운송과 보관 과정의 '논스톱 처리'를 통해 물류 효율을 높이고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쑨커(孫科) 충칭시정부 통상구물류판공실 계획발전처 부처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철도-해상 복합운송 '원코드 패스'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그는 "수출입기업이 온라인에서 선적을 예약하면 철도-해상 복합운송 QR코드를 얻을 수 있다"면서 "해당 QR코드를 통해 집화∙통관∙철로 발송∙항구 선적 등 전 과정을 추적할 수 있어 문서로 된 운송장은 이제 필요 없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올 5월 충칭 국제철로항 종합보세구가 설립됐다. 천헝이(陳恆毅) 충칭니얼썬(尼爾森)공급사슬관리회사 회장은 "종합보세구의 설립이 기업에 또 다른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보세정책과 통관 편리화 덕분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업무를 한층 더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철로 운송장에서 철도-해상 복합운송 일괄 수속, 원코드 패스, 세수 지원까지...'일대일로'와 창장(長江) 경제벨트가 만나는 충칭은 '사통팔달'의 무역 통로를 구축하며 서부내륙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