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제18회 부산콘텐츠마켓(BCM2024)'이 45개국 660개 업체 2천148명의 구매자(바이어)와 판매자(셀러)가 참가하며 성황리에 행사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글로벌 콘텐츠 허브 부산’ 주제로 시장(마켓), 투자유치(펀딩), 대규모 회의(콘퍼런스), 아카데미, 관계망(네트워킹) 등 국내외 콘텐츠 제작자, 창작자의 만남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장이 됐다.
올해 거래실적은 지난해 대비 5천409만 달러가 증가한 총 2억 2천158만 달러(약 3천24억 원)의 거래실적을 기록했다. 개최 이래 처음으로 2억 달러를 넘어선 쾌거를 거뒀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전 세계 콘텐츠 판매자(셀러)와 구매자(바이어)를 맞이했다.
[홍보대사] 배우 안보현, 부산콘텐츠마켓(BCM) 및 시 홍보대사 위촉
올해 부산콘텐츠마켓의 성공 개최 및 ‘영화·영상산업 글로벌 부산’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세계적(글로벌) 인지도를 구축한 부산 출신의 배우 안보현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시장(마켓)] BCM-NSFF(세르비아), BCM-OTTera, Inc.(남아공) 상호교류 협약체결
지난해 신흥시장 개척을 위해 코스타리카 영상위원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것에 이어 세르비아의 영화제 NSFF(Novi Sad Film Festival),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OTTera, Inc.와 상호교류 협약을 맺는 등 한층 더 다각적인 미디어 교류 협력이 이뤄졌다.
[투자유치(펀딩)] 예능, 애니메이션 등 500억 원 이상 투자협약
최고 시청률 35.7퍼센트(%)라는 종편 역사를 새로 쓰며 대한민국의 트로트 열풍을 끌어낸 <</span>미스터트롯>의 일본판인 <</span>미스터트롯 저팬> 제작을 위해 TV조선과 일본 NTT도코모 스튜디오&라이브가 ‘부산콘텐츠마켓(BCM) 투자협약식’을 통한 포맷 투자협약을 체결해 <</span>미스터트롯 3> 출연자들이 일본 현지를 비롯해 본격적인 세계(글로벌)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우수한 한국의 콘텐츠 제작사들과 국내외 유수의 투자사들이 함께 총 5건 500억 원 이상의 투자협약을 진행하며 세계적(글로벌) 콘텐츠 제작의 시작을 알렸다.
[사업자 연계(비즈니스 매칭)] 150건 이상 성사
콘텐츠 관련 예비 창업자, 신생기업(스타트업)들의 참신하고 잠재력 있는 콘텐츠 기획의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매칭은 총 150건 이상 이뤄지며 국내 콘텐츠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