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서 녹여 먹는 필름 형태의 글루타치온 식품이다.
글루타치온이 들어있는 효모추출물이 32.5% 포함됐다며 포장 전면에 내세웠다.
다른 식품 역시 '피로 회복'이나 '피부 미백'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이○○/글루타치온 식품 구매자 : "수시로 입천장에 붙이면 된다고 그래서. 면역에 너무 좋은 제품이라고 설명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딸하고 같이 먹으려고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보통 병원에서 주사제 형태로 사용된다.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온라인 쇼핑물에서 판매되는 글루타치온 식품 100개 가운데 59개는 부당 광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피로가 풀리지 않아 몸이 무거운 사람'에게 좋다거나, '노화 방지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거짓·과장 광고를 한 제품이 많았다.
특히 필름형 글루타치온 식품 20개를 시험 조사했더니 18개가 글루타치온이 50% 이하로 들어있는 효모추출물을 주원료로 사용했다.
또 5개 제품의 글루타치온 함량은 표시, 광고된 함량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심성보/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장 : "글루타치온을 주사제가 아닌 식품으로 사용할 때는 그 기능성이 있다고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건강 기능 식품으로 분류되지 않고 일반 식품이라는 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부당광고를 한 제품은 광고를 삭제·수정하도록 권고하고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반드시 인증마크를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