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지·지적관리 및 역점시책에 대한 평가 결과 도내 1
홍성군은 충남도에서 실시한 지적행정분야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홍성군은 개별공시지가의 정확한 조사 산정을 통해 지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고 부동산 실명제 및 토지거래운영 등 토지관리업무를 완벽하게 처리하였으며 대행법인인 지적공사와도 긴밀한 협조체제 유지로 신속하고 정확한 지적측량과 지적공부정리로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 불편이 없도록 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한, 국·공유지 일제조사, 지적도면전산화 추진, 지적공부의 마이크로 필름화, 지적도면 수치화일 정비 등 지적역점시책 업무를 차질없이 추진하였다.
특히,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농한기를 이용하여 지적업무에 대한 이장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민원인들이 민원신청 후 기다리는 동안 요구르트 등 음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장곡면 월계리 산 2번지외 1필지의 지적불합지에 대하여는 소유자와 이해관계인과의 수차례 협의를 통해 이해와 설득으로 경계정정과 등록전환을 해줌은 물론 군에서 직접 등기를 촉탁해줌으로써 민원을 원만히 해결한 것은 우수사례로 뽑히기도 하였다.
홍성군은 내년에도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전산정보시스템을 구축, 내실있는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지적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신설지목에 대한 일제조사 ▲조상땅 찾아주기 사업 ▲토지관리정보체계구축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체계적인 지적행정을 펼칠 계획이다.
박철근 기자 parkcg@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