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 사진=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왼쪽부터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 박건우 학생, 박정원 지도교수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화학생물공학부 대학원 석박통합과정 박건우 학생(다차원재료화학연구실, 지도교수 박정원)이 강유전성 산화하프늄 박막연구로 제28회 삼성 휴먼테크논문대상에서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삼성 휴먼테크논문대상은 과학 기술 분야의 주역이 될 젊고 우수한 과학자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1994년 만들어졌다. 해당 시상은 삼성전자가 주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앙일보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이트륨 도핑된 산화 하프늄 박막에서 포논 커플링에 의해 유도된 새로운 강유전성’이다. 박리법을 활용해 수 나노미터 두께의 강유전성 산화 하프늄 박막의 평면 내 투과 전자 현미경 이미징에 성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강유전 결정 구조의 존재를 발견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앞으로 강유전성 산화하프늄의 발생 기작 규명 및 반도체 산업에서 강유전성 박막 활용에 이바지해 에너지 효율 상승과 유연소자 기반 디바이스 제작 등에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는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