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 번덕경로당 어르신 식사 대접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회장 김행자) 회원들은 11월 14일 오전 12시, 번덕경로당을 방문하여 관내 독거 어르신 40여 명을 대상으로 따뜻한 점심 식사와 간식을 대접하며 훈훈한 시간을 보냈다.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는 매년 어르신들을 위한 식사 나눔 봉사뿐 아니라, 관내 ...

수원 정보과학축제가 ‘2019 경기과학축전 & 제16회 수원 정보과학축제’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10월 18~1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수원시와 경기도가 주최하는 ‘2019 경기과학축전 & 제16회 수원 정보과학축제’는 4차산업혁명 시대 첨단 기술을 한 발짝 앞서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과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꿈을 키워주는 축제다.
올해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축제를 준비한다. ‘청소년 자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청소년들이 정보과학축제 프로그램 기획·전반사항을 자문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또 CM 송(광고 음악), 홍보영상, 카드뉴스 등을 제작해 SNS로 다른 청소년에게 축제를 홍보한다.
수원시는 지난 8월 28일, 수원시 청소년재단의 청소년 예술단, 과학·미디어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 7명을 청소년 자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한 바 있다. 고등학생이 6명, 학교 밖 청소년이 1명이다.
올해는 청소년이 모든 무대 구성부터 공연까지 모든 것을 담당하는 ‘청소년 문화제’가 열린다. 청소년 아나운서가 행사를 진행하고, 청소년들이 공연하고, 무대 시스템도 조작한다.
2019 경기과학축전 & 제16회 수원 정보과학축제는 지능형 로봇대회, 드론 창작대회, 3D 프린팅 해커톤 대회, 코딩 대회 등 4개 대회(12개 종목)와 학생 과학 축제 한마당,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된다.
축제 홈페이지(http://futurecity.suwon.go.kr)에서 대회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9월 20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후원 기관이 지원하는 행사도 다양하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사이언스 버스킹’, 과학 관련 유튜브 채널 운영자 강연, 한국나노기술원의 ‘플러렌(분자 축구공) 만들기 체험’, 차세대 융합과학기술원 ‘융합문화 토크 콘서트’ 등은 올해 처음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소방재난본부의 ‘경기안전문화 119 페스티벌’과 수원시 시민안전과가 주관하는 ‘시민안전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