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회령시, 겨울철 땔감 부족 해소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 추진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가 겨울철 땔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섯 집당 한 집 돕기’ 운동을 시작했다.시당과 인민위원회는 주민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당장 땔감이 필요한 세대를 지원할 방안을 내놓았다.북부 고산지대 일부 주민들은 배고픔과 추위 속에서 하루 1시간만 불을 때며 생활하고 있다.조사 결과, 다섯 집 중 한 집은...
속초시, 공동주택 기반 고독사 예방·복지 사각지대 발굴 강화 총력
속초시는 2월 10일 속초시청 상황실에서 고독사 예방 및 복지위기가구 조기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이번 협약식에는 이병선 속초시장과 장동식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강원도회 속초지부장을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주택 중심의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협약은 1인 가구 증가...
경기연구원(원장 이한주)은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접경지역 지자체 거버넌스 구축방안 토론회’를 오는 2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토론회는 남북 평화협력 시대를 맞이해, 남북교류협력과 접경지역의 평화 지대화 발전을 위해 접경지역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한주 경기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윤호중 국회의원, 윤후덕 국회의원,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과 진승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가균형발전기획단장 등이 성공적인 토론회를 위해 축사를 할 예정이다.
이어서 임을출 경남대학교 교수가 ‘남북교류협력 및 접경지역 평화 지대화를 위한 지방정부 간 거버넌스 구축방안’에 대해, 김동성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장이 ‘한강하구 남북 공동활용을 위한 접경지역 거버넌스 구축방안’에 대해 토론주제를 발표한다.
토론에는 김영수 서강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박진영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책소통국장, 신혜성 통일부 남북경협과장, 홍상영 우리민족서로돕기 사무국장, 이상준 국토연구원 부원장, 김효은 경기도 평화대변인, 이용헌 인천광역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 김태훈 강원도 평화지역 발전본부 총괄기획과장 등이 참석한다.
이번 토론회는 윤후덕(경기 파주시갑), 김정우(경기 군포시갑), 김두관(경기 김포시갑), 박정(경기 파주시 을), 이재정(비례대표), 정성호(경기 양주시), 정재호(경기 고양시 을), 황희(서울 양천구갑) 등 국회의원 8인이 주최하고 경기연구원이 주관하며, 경기도, 인천광역시, 강원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위원회가 후원한다.
이한주 경기연구원장은 “지금까지 남북교류협력이 각 지자체나 기관별로 개별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비효율적 요소가 많았다.”고 평가하고,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접경지역의 지방정부 간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면 향후 남북교류협력 및 접경지역의 평화 지대화 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