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고향사랑기부와 함께하는 행복한 연말 이벤트
속초시는 2025년 연말을 맞아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대와 기부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4개의 특별 이벤트를 11월 24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한다.이벤트 기간 기부자는 고향사랑e음을 통해 속초시에 10만 원 이상 기부한 후 온라인 네이버폼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이벤트별로 네이버폼이 별도로 운영되며 시 누리집 ...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GIS(지리정보시스템)를 활용한 안전·안심 공간정보를 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그동안 문자 형태로 제공되던 생활편의 시설, 대피 시설 등의 다양한 정보가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 위치정보로 변환돼 있다. 안전사고나 재해 발생 시 어르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빠른 대피를 돕는 동시에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구는 공간정보의 테마를 ‘안전·안심’으로 정했다. 재난안전, 생활안심, 어르신안심, 장애인안심, 어린이안심 등 6개 분야 2082개 시설의 위치가 시각화돼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복지기관, 의료기관, 대피소, 교육기관 등 사용자가 필요한 시설을 선택하면 지도로 표시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길 찾기를 비롯해 명칭검색 기능과 시설의 주소, 연락처 등을 알 수 있는 상세보기 기능도 추가됐다.
찾고 싶은 시설이 있으면 ‘강북구 홈페이지(gangbuk.go.kr)’→‘분야별 정보(부동산)’→‘안전·안심 공간정보’를 활용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공간정보는 각 부서에서 보유하고 있던 여러 자료를 위치정보로 변환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고 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공간정보는 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제안전도시 강북구에 걸맞은 정책을 꾸준히 개발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