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개선부담금 한 번에 내고 10% 할인받으세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오는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 2026년도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을 받는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개선비용부담법」 제9조에 따라 환경오염의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게 환경 개선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도록 하는 제도로, 주요 대기오염원인 유로 4등급 이하 경유 자동차 소...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주민과 함께 만드는 제4기(2019-2022)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24일까지 주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주제는 마포구 지역복지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또는 마포에 꼭 있었으면 하는 사회보장관련 정책이다. 지역복지영역의 경우 ▲어르신 ▲아동 ▲장애인 ▲청소년 ▲영유아 ▲여성 ▲청년 ▲한부모 ▲저소득 ▲1인 가구 등이 있으며 사회보장정책의 경우 ▲복지 ▲보건의료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 ▲안전 분야 등이 있다.
마포구에 거주하는 주민이나 마포구 소재 직장·학교·단체 구성원이라면 누구든지 이번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마포구 홈페이지에서 공모신청서를 내려 받아 마포구 복지행정과 복지기획팀(☎3153-8803)에 방문, 우편, 이메일(fall@mapo.go.kr) 또는 팩스(02-330-8849)로 제출하면 된다. 마포구 정책소통 플랫폼인 ‘마포1번가’를 통해서도 응모가 가능하다.
구는 이번 공모전에서 총4명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최우수상(1명) 수상자에게는 5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주어진다. 우수상(1명) 및 장려상(2명) 수상자에게는 각 30만원, 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지급된다.
심사결과는 8월 30일 마포구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개별통보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시상식은 9월 7일 개최 예정인 2018 마포구 사회복지대회 행사에서 열린다.
응모작이 표절 등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한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시상 이후 발견 시 상장 및 상품은 환수된다. 응모서류는 반환되지 않으며 아이디어에 대한 모든 권리는 마포구에 있다.
구는 이번 공모에 응모한 주민을 ‘마포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주민참여단(가칭)’으로 위촉해 지역주민과의 소통창구로 삼고, 지속적인 참여도 함께 보장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향후 연차별 계획 추진에 따라 주민참여단을 확대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