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유튜브 채널 ‘이낙연의 사유’ 개설… “한국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다” 직격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이 유튜브 채널 **‘이낙연의 사유’**를 개설했다.기존 ‘이낙연 TV’ 외에 새 채널을 통해 정치 현안에 대해 직접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이 고문은 “인생·사회·국가·세계의 미래를 함께 공부하고 사유하겠다”고 취지를 밝혔다.그는 일주일에 1~2회 콘텐츠를 올리며 온라인·...
울주군보건소, 영양플러스 사업 대상자 부모 심폐소생술 교육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보건소가 11일 영양플러스 사업 대상자 부모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예방 조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해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법, 하임리히법 및 심폐소생술 등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활기찬 여가생활을 돕기 위해 “이웃사촌 건강경로당”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마포구 보건소 및 유관기관 전문 인력이 지역 내 경로당을 방문하여 노인건강관리를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사전검진(혈압 및 혈당) 및 만성질환 관리 ▲구강검진(틀니 및 잇몸관리) ▲기억력 증진교육 ▲영양교육 ▲우울예방 ▲생활체조 ▲계절별 건강관리(폭염 및 한파 대비 교육) 등을 실시한다.
선정된 경로당은 주 1회씩 총 8주에 걸쳐 보건소 간호사, 치위생사, 영양사, 치매지원센터, 생활체조연합회 등 건강 전문가들이 찾아가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생활체조, 스트레칭 등 운동관리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구 보건소는 올해 총 3차에 걸쳐 관내 경로당 48개소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1차는 3월부터 5월까지, 2차는 5월부터 8월까지이고, 3차는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다.
지난해에는 46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총 368회를 실시, 5,006명의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그 결과 어르신 참여율이 높았고, 평소 노인들이 갖고 있던 질환의 궁금증 해소와 생활체조 등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해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염리동 송암 구립경로당의 한 어르신은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지 않아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경로당까지 찾아와서 친절하게 진찰하고 궁금한것도 잘 알려줘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즐거운 여가를 보내면서 건강도 관리해 주는 이웃사촌 건강경로당을 더욱 활성화시켜 건강한 어르신 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