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전국규모 레슬링대회 개최 – 국가대표 선발·전국 종합·추계 대학 선수권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11월 25일부터 12월 3일까지 9일간 고원체육관에서 2026년 국가대표 1차 선발대회, 제19회 전국레슬링종합선수권대회, 제36회 추계전국대학레슬링선수권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대한레슬링협회, 강원특별자치도레슬링협회, 태백시레슬링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며, 태백시와 태백시의회가 후원한다.경기...
광주대학교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지도교수 이상면) 40여 명이 26일 화순 능주 소재 발효햇살협동조합(조합장 최현오)을 견학했다.

광주대학교가 개설한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은 한국사회적경제 진흥원으로부터 지정받은 과정 5곳 가운데 하나다. 광주와 전남지역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을 운영하거나 향후 사회적 경제 기업을 운영할 대학생들과 기업인이 참여하고 있다. 광주․전남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발효햇살 협동조합 선진지 견학은 협동조합 교육을 통해 광주․전남의 사회적경제 조직을 결성해 침체돼가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에서 종사하는 기업인을 육성하고 서로 연대를 강화해 지역 생산품 및 재화와 용역을 지역에 공급해 작지만 강한 소기업의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2015년 6차산업 전라남도 도 대표로 선정된 발효햇살협동조합의 지도자 상을 벤치마킹해 전국 사회적경제 리더 과정의 롤 모델을 만들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견학에서 김화진(스포츠 사회학 박사) 전라남도협동조합연합회장은 ‘협동조합의 성공의 길과 어머니의 부뚜막 식초’라는 주제로 협동조합 창립 및 운영 과정 중 리더의 아픔과 고통을 소개하고, “실패를 줄이는 사회적경제 지도자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어머니 부뚜막 식초를 연상해 재현한 햇살식초라는 전통발효식초의 제조 과정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