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군, SDF와 휴전 하루 만에 북동부서 유혈 충돌
시리아 정부군이 쿠르드족 주축 무장단체 시리아민주군(SDF)과 휴전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북동부 지역에서 다시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현지시간 19일, 시리아 국영 SANA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정부군은 SDF가 통치권을 넘기기로 한 데이르에조르, 알하사카, 라카 등 북동부 3개 주에 병력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SDF는 극단주의 테러 ...
강동구 3040 여성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 2026 제2기 ‘이화-강동 핫 클래스’ 수강생 모집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강동의 대표적인 여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이화-강동 핫 클래스」 제2기 수강생을 1월 19일부터 선착순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이화-강동 핫 클래스」는 2005년부터 20년간 운영해 온 ‘이화강동 아카데미’를 3040세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개편하여, 2025년에 제1기 과정을 운영하였고, ...
광주대학교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지도교수 이상면) 40여 명이 26일 화순 능주 소재 발효햇살협동조합(조합장 최현오)을 견학했다.

광주대학교가 개설한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은 한국사회적경제 진흥원으로부터 지정받은 과정 5곳 가운데 하나다. 광주와 전남지역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을 운영하거나 향후 사회적 경제 기업을 운영할 대학생들과 기업인이 참여하고 있다. 광주․전남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발효햇살 협동조합 선진지 견학은 협동조합 교육을 통해 광주․전남의 사회적경제 조직을 결성해 침체돼가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에서 종사하는 기업인을 육성하고 서로 연대를 강화해 지역 생산품 및 재화와 용역을 지역에 공급해 작지만 강한 소기업의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2015년 6차산업 전라남도 도 대표로 선정된 발효햇살협동조합의 지도자 상을 벤치마킹해 전국 사회적경제 리더 과정의 롤 모델을 만들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견학에서 김화진(스포츠 사회학 박사) 전라남도협동조합연합회장은 ‘협동조합의 성공의 길과 어머니의 부뚜막 식초’라는 주제로 협동조합 창립 및 운영 과정 중 리더의 아픔과 고통을 소개하고, “실패를 줄이는 사회적경제 지도자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어머니 부뚜막 식초를 연상해 재현한 햇살식초라는 전통발효식초의 제조 과정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