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2026년 새해 초매식 개최…. “풍어와 안전 기원”
장흥군은 9일 정남진수산물위판장에서 장흥군수협 주관으로 ‘2026년 초매식 및 풍어제’를 개최하고, 새해 수산물 첫 경매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새해를 맞아 어업인들의 안전한 조업과 풍어를 기원하고, 장흥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현장에는 김성 장흥군수,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이성배 장흥군수협 조합장을...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과 함께 첨단 정보기술(IT)을 행정업무에 접목하여 새로운 행정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2016년 u-서비스 지원사업 4개 시범 과제를 추진한다.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조난당한 인명을 수색·구조하고,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부모의 건강 및 안전을 관리하는 등 첨단기술을 통해 국민 삶에 편리함을 더하는 사업이 대거 추진된다.
올해 추진하는 과제는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 시스템 구축 ▲수출입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구축 ▲가족협력형 농촌부모 안전 돌보미 사업 ▲u-공유 커뮤니티를 활용한 서초맵 구축 등 총 4개 과제다.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 시스템 구축은 산악지역 실종자 수색 시 수색대원의 위치가 119상황실 지도 위에 실시간으로 표기돼 효과적인 수색구역 설정 및 구조대원 배치로 체계적인 구조활동이 가능하도록 한 첨단 인프라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수출입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구축은 수출입 위험물 운송 컨테이너 내외부에 물질종류, 사고대응 등 정보를 수록한 비콘(근거리 통신기술 모듈)을 부착해 사고 발생 시 소방대원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가족협력형 농촌부모 안전 돌보미 사업은 고혈압 등 주기적인 약 복용과 건강상태 파악이 필요한 경우 부모 집에 디지털 약상자, 혈압계를 설치해 약 복용 여부와 혈압수치 등이 자녀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달돼 부모님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