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충북 제천에 위치한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다문화 학생들이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선생님 및 졸업생들과 함께 한마음체육대회를 열었다.
|
다솜학교 다문화 학생들은 개회식에서 선생님들을 위한 사랑의 퍼포먼스를 준비해 스승의 날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했고, 선생님들은 제자들을 한 명 한 명 포옹해주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아울러 오후에는 졸업생들이 찾아와 체육대회를 함께 하면서 한마음체육대회 분위기를 높여주었다.
이날 스승의 날 체육대회에서 다문화 학생들이 미처 가지지 못한 한국의 옛 운동회를 떠올리는 종목들이 눈에 띄었다. 특히 놋다리밟기, 박터뜨리기 등이 그러했으며 축구, 농구, 족구 결승과 릴레이, 미니올림픽 게임도 펼쳐졌다.
다솜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나간 박선우군은 “졸업을 하고도 늘 학교가 그리웠고 선생님들이 보고 싶었다”며 “이렇게 스승의 날과 체육대회를 맞아 학교에 오니 많이 즐겁고 반갑다”라는 감회를 밝혔다.
이상덕 학교장은 “한국에 중도입국한 다문화 학생들이나 한국에서 태어난 다문화 학생들도 학교에서 선생님들의 사랑을 많이 받을 권리가 있다”며 “스승의 날 체육대회를 함께 하면서 선생님들의 사랑을 학생들이 몸으로 느끼는 소중한 하루가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다솜학교는 현재 기계, 전기, 설비의 고등학교 과정 전공수업을 통해 기능사를 양성하여 진학 및 취업을 시키는 기숙형 학교이며 지난 2월 43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