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북한산 둘레길과 같은 산책명소를 쉽게 즐길 수 없는 보행이 불편한 이동약자(장애인, 영유아, 노약자, 임산부 등)들의 애환을 해소하기 위해 관내 산책구간에 대한 현장 전수조사를 완료, 수집한 자료를 공간정보 DB에 구축 “무장애 산책길 11구간(총16.7km)”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본 서비스사업은 시스템 개발 비용 약 2,000만원이 필요한 사업이었으나 지적과 공무원들로 TF팀을 구성하여 예산을 절감하였으며, 창의적이고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실시하는 좋은 예로 평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무장애 산책길”은 말 그대로 보행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영유아도 휠체어나 유모차를 이용하여 가족과 같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 정보를 웹을 통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로 구간별 거리, 예상소요시간, 버스정류장, 주차장, 노면상태, 경사도 등 현황정보와 화장실, 휴게실 등 편의시설을 비롯하여 산책길 주변의 각종 볼거리 정보를 현장사진과 함께 은평구 홈페이지에서 2015년 3월 31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자치구 중 장애인·노약자 거주자가 비교적 많은 은평구는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소수약자를 포함한 주민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앞선 행정서비스 착한 정보제공”으로 창의성이 인정되어 서울시 학술연구과제로 선정 되는 등, 타 기관에 확산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며 다가오는 장애인 주간을 맞이하여 한 층 깊은 의미를 부여했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은평구 홈페이지>민원서비스>무장애산책길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02)351-676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