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18일~8월11일 (총5회), 구청 8층 송파아카데미에서
서울 송파구는 오는 18일(금)부터 내달 11일(월)까지 구청 8층 송파아카데미에서 ‘마을리더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마을리더 아카데미’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마을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과정을 익히며, 마을 공동체를 이끄는 지역리더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은 주입식이 아닌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구성, 참가자들은 마을공동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우수마을 현장탐방도 해볼 수 있다.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마을공동체 개념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 참여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법 ▲마을공동체 운영방법 등을 배우며 지역리더의 역할을 이해하게 된다. 또, 김승수 마을활동가(前 파주 월드메르디앙 입주자대표)를 초대해 아파트 내에서 어떻게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었는지 등 생생한 경험담을 들어보는 시간도 마련한다.
구관계자는 “마지막 날엔 서울시 마을공동체 우수사례인 성미산 마을을 견학해보며 구체적인 마을활동 방법을 안내할 것.”이라며 “이번 참가자들이 마을활동의 비전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마을리더로 성장해, 마을공동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마을리더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관심과 니즈에 힘입어 마을공동체의 사업영역도 넓힐 계획이다. 오는 9월부턴 ▲돌봄 활동 ▲마을축제 ▲도시농업 ▲재능기부 등의 내용을 주제로 하는 마을공동체 아카데미 심화반도 개설할 방침이다.
강좌는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며,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관심 있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접수가능하다. 모집 인원은 40명이지만, 정원 초과 시 추가 편성계획도 가지고 있다. 신청 및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전화(송파구청 자치안전과☎.02-2147-2234)나 동주민센터 방문 등을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