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보건소에서는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유도와 태아 및 모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직장여성 임산부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사전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다.
사전예약제는 보건소에서 제공되는 엽산제 및 철분제, 유축기대여 등을 사전에 전화로 예약하여 퇴근 후에도 보건소 당직실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엽산제는 임산부의 철분 결핍성 빈혈로 모체의 면역능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신생아의 체중저하, 기형아출산, 조산, 유산을 방지하기 위해 임신 19주까지 제공하며, 철분제는 태아의 빠른 성장으로 철분 필요량이 증가하는 임신 5개월부터 출산 후 1개월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신혼부부검사, 산전검사(임신10주이내), 막달검사(임신33주~36주)등을 지원하고 있다.
혜택을 받고자 하는 직장여성 임산부는 임신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 및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를 방문하여 등록을 한 후, 추가 신청을 희망 할 시 안성시보건소 모자보건실(☎031-678-5912, 5357)로 전화 신청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 보건소는 안전한 출산과 건강한 아기를 위한 출산준비교실 및 찾아가는 모유수유 크리닉 운영 등으로 출산부와 아기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정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산모와 태아 건강은 인간 건강의 원초이므로 체계적이고 올바른 교육을 통한 실천 분위기 조성 및 인식제고로, 건강한 아동․건강한 가정문화가 조성되어 저출산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