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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알뜰폰 통계분석 결과
  • 최문재
  • 등록 2014-01-10 11: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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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년 알뜰폰 가입자수, 12년보다 2배 늘어난 248만명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는 2013년 12월말 기준으로 알뜰폰 가입자수가 248만명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 알뜰폰 서비스(MVNO :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기존 이통 3사의 통신망을 도매로 임차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이동통신 서비스
 
이는 2012년 12월말 기준 126만명에서 1년만에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전체 이동전화 시장 가입자(5천4백만명)의 4.55%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2013년 들어 알뜰폰 가입자수는 시장포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월 평균 10.1만명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하였는데, 특히 우체국의 알뜰폰 수탁판매 개시(9.27일), 이마트의 알뜰폰 사업개시(10.17일) 및 본인확인 서비스 정상화(11월)가 있었던 4분기의 가입자 증가(10월 10.4만, 11월 11.4만, 12월 14.1만)가 두드러졌다.
 
망 임대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의 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뜰폰 사업자(12개)의 가입자수는 116.5만명, SKT망 사업자(9개) 103.6만명, LG U+망 사업자(7개) 28만명으로, KT망을 임대한 알뜰폰 사업자들의 가입자가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12년 대비 가입자 증가폭은 SKT 계열 162%(39.4만 → 103.6만), KT 77%(65.7만 → 116.5만), LG U+ 29%(21.5만 → 28만) 순으로 SKT 망을 임대한 알뜰폰 사업자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SK텔링크의 본격적인 가입자 모집개시(1월), 이마트 등 대형업체의 사업개시(10월)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한편, 알뜰폰 사업자들의 2013년 서비스 매출은 2012년(1,190억원) 보다 107% 증가한 2,474억원으로 나타났다.
 
※ 알뜰폰 사업자들의 단말기 매출은 3,783억원으로 집계
 
이 중 KT망 임대 알뜰폰 사업자들의 서비스 매출은 1,811억원, SKT는 466억원, LG U+는 19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업체(CJ헬로비전, 홈플러스 등) 및 알뜰폰 제도가 법제화되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부터 시장 자율적으로 재판매를 하던 업체들(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 모바일 등)이 많은 KT망 임대 사업자들의 매출 비중이 높은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지난 해 9월 27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우체국 알뜰폰 가입자수가 12월말까지 38,796명에 이르렀으며, 판매개시 후 약 3개월이 경과한 올해 1월 3일(금)에 4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우체국 가입자들을 분석한 결과, 40대 이상 중장년층이 31,316명으로 80.7%를 차지했고, 단말기는 피쳐폰이 11,596대, 스마트폰이 12,125대 판매되어 피쳐폰 비율이 48.9%로 높게 나타났으며,
 
월 기본료가 1,500원으로 매우 저렴한 ‘프리티 우정후불’ 요금제(12,396건)와 자판이 커서 중장년층이 사용하기 편리한 LG전자의 ‘프리스타일폰’(2,576대)이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미래부 관계자는 2013년 알뜰폰 통계분석 결과 가입자나 매출이 두배 가량 증가하고 우체국 알뜰폰이 큰 호응을 얻은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 알뜰폰 가입자가 늘어난 만큼 민원 역시 증가하고 있어 알뜰폰의 신뢰성 유지와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알뜰폰 사업자도 충분한 이용자 보호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고,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실질적인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가입자와 원활한 단말공급 체계를 갖추지 못하였으며, △ 우체국 알뜰폰 판매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피쳐폰을 선호하는 가입자층이 상당하나 필요한 단말기가 제때 공급되지 못해 서비스 제공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었던 점 등이 개선 필요사항이라고 밝혔다.
 
2013년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 업계와 협의하여 자율적으로 이용자 보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 알뜰폰 사업자들이 최대한 빨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지속적인 요금인하를 할 수 있도록 사업환경 개선을 지원하며, △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피쳐폰을 중심으로 단말기 공동조달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들이 값싸고 품질 좋은 알뜰폰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우체국 판매처 확대, 알뜰폰 주요정보를 집대성한 인터넷 허브 사이트 구축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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