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집평가인증 세부결과 공개로 부모 선택권 강화
보육시설의 운영현황 및 보육서비스 수준 점검을 통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시행 해 오고 있는 어린이집평가인증에 따른 세부 평가결과가 지난 9. 6일부터 공개되고 있다.
세부 공개내용은 ▴평가인증 여부 ▴평가인증 총점 및 영역별 점수 ▴종합 평가서 ▴지역별․어린이집 유형별 평균 점수 등으로 부모, 어린이집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현장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 중심으로 마련하였으며, 각 어린이집의 평가영역 균형도를 함께 제시하여 각 영역별 우수 정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공개내용은 아이사랑보육포털(
www.childcare.go.kr) ‘평가인증 알리미’ 및 복지부 홈페이지(
www.mw.go.kr)를 통해 공개되며 ’13. 11월부터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매월 새롭게 인증을 받거나, 취소되는 어린이집 현황 등 최신자료를 “평가인증 알리미”에 즉시 반영함으로서 가장 최근의 평가인증 결과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평가인증 어린이집은 서류 심사, 현장 관찰 등의 엄격한 평가를 거쳐 우수한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있으며 ’13. 10월말 현재 평가인증을 유지한 어린이집 규모는 341개소로 전체 어린이집 460개소의 74% 수준이다.
평가는 기본사항(어린이집의 설치기준 둥 11항목) 확인 및 평가인증지표(어린이집 규모․유형별 3종 구분)에 의해 이루어지며, 평가인증된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평가인증어린이집 지원운영비, 정부(인건비)지원어린이집 교재교구비, 어린이집 냉난방연료비’등이 지원된다.
또한 평가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고 유효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재인증을 받아야 인증상태가 유지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어린이집의 자발적 노력으로 인증참여를 통한 보육서비스의 전반적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평가인증 세부결과 공개를 통해 부모들은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어린이집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