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장관 김금래)는 3월 23일(금) 오후 3시 여성가족부 대회의실에서 김태석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제8기 ‘여성가족부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24명에 대한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한다.
제8기 위원 공모시 2011년 대비 2배 많은 216명이 지원한 바, 청소년 참여기구에 대한 관심과 사회참여에 대한 청소년들의 높아진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 진다.
특히, 제8기 위원 24명의 구성은 전국 참여기구를 대표한다는 상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참여위원회 출범 후 최초로 초등학생을 선발하는 등 학교종류별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고, 다문화가족 청소년, 근로청소년 등을 선발하여 “가족 모두가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여성가족부의 정책의지를 표현했다.
이날 위촉되는 ‘제8기 여성가족부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2013년 2월까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에 대해 제안을 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주로 주말을 이용해 학교생활과 위원회 활동을 병행하게 된다.
위원 가운데, 윤금제(초등, 11세)학생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으로 청소년참여위원회를 널리 알리고 청소년문제에 관하여 친구들과 토론하는 등 함께 고민을 해 보겠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참여한 이지혜(고등, 16세)학생은 “제주도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한편, 청소년정책에 대한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전달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장관 취임이후 ‘소통’을 강조하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즐겨 듣는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은 3월 24일(토) 오전 11시 30분 오리엔테이션 현장인 서울여성플라자를 방문하여 참여위원들을 격려하고, 진솔한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앞으로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참여위원회 등 청소년참여기구를 통해 청소년들과 긴밀한 정책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의 성장동력인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출처: 여성가족부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