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간.지선제와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버스운영체계 개편 실시가 불투명해졌다.
시는 당초 청계천복원 공사 착공시점인 7월1일까지 동북부지역의 버스운영체계개편을 마치고 내년초 이를 서울 전역에 확대할 계획이었지만 서울시가 경찰, 버스업체, 노조 등의 반대에 부딪혀 이를 연기했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지난26일 관악구 남현동 버스노조를 방문해 "버스운영체계개편을 추진하면서 일자리 감소 등 버스기사들의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것"이라고 밝힌 뒤 "동북부 지역부터 우선 실시한다는 계획을 포기하고 대신 내년초서울 전체에서 동시 실시키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버스업주 단체인 송파구 신천동 버스운송조합에도 찾아가 "경영난에 봉착한다는 업체들의 우려를 씻으려 노력하겠다"고 약속하며 역시 버스운영체계개편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금껏 경찰, 주민 반대에 불구, 하반기에 동북부 지역에 대해 버스운영체계 개편을 우선 실시한다는 서울시의 입장이 완전히 바뀐 것이다.
음성직 교통정책 보좌관은 "협의부족과 거센 반대로 동북부지역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실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나온 결정"이라며 "앞으로 남은 기간 경찰, 주민,업체, 노조 등과 긴밀한 협의를 해 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앞으로 다양한 이해를 수렴해 반대 목소리를 잠재우고 내년초버스체계 개편을 실시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시는 동북부 버스체계개편을 청계천복원공사 대비 교통대책의 핵심내용으로 발표했지만 이후 그동안 교통불편을 가중한다는 경찰, 주민의 반대와 기존노선 기득권이 붕괴하고 일자리가 감소해 생존을 위협받는다는 업체, 노조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시는 이에 따라 시행시기를 9월 이후로 한차례 늦췄지만 최근 버스노조가 파업을 경고한 이후 또다시 내년으로 연기한 것이다.
동북부지역 한 곳에만 실시하는데도 이같은 거센 반발로 정책시행 자체가 연거푸 차질을 빚은 상황에서 서울 전역에서 동시 실시할 경우 이해관계자들의 반발이봇물 터지듯 나올 것이 예상돼 버스운영체계 개편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더구나 이번 버스운영체계 개편 연기로 청계천복원 관련 교통대책은 사실상 없는 셈이 돼 서울시는 정책 신뢰를 잃었다는 비판도 면키 어렵게 됐다.
한편 버스체계 운영개편에 반대하며 6월중 파업을 벌인다고 경고했던 버스노조는 "서울시의 버스체계 개편 연기로 당장 파업을 강행할 명분이 약화된 것이 사실"이라며 "노조대표자 회의를 통해 최종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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