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문의> ☎ 02-2100-6401, 전문대학과장 황보 은, 사무관 오신종, 주무관 김수정
☎ 02-364-1506, 고등직업교육평가원장 윤여송, 팀장 한대희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11.12.20. ’12학년도 (산업체 경력없는)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지정 대학(42개 대학 178개 모집단위)을 발표하였다.
ㅇ 기존에 전문대학에서 운영해 오던 (산업체 경력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입학요건으로,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9개월~1년 이상의 산업체 경력을 요구하였으나,
이번에 첫 시행된 (산업체 경력없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자가 산업체 경력 없이 곧바로 입학하여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다.
□ 금번에 교과부로부터 지정받은 42개 대학 178개 모집단위(모집정원 4,225명)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고등직업교육평가원) 주관으로 각계 전문가 73명으로 구성된 인가심사위원회에서 대학의 교육여건과 교육역량 및 교육과정 운영계획 평가를 통하여 최종 지정되었다.
ㅇ 간호, 공학, 인문사회, 교육, 자연·보건, 예체능 등 6개 분야 14개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소위원회에는 4년제 대학 교수 및 외부전문가를 다수 포함하여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거쳤으며,
ㅇ 특별히 간호와 공학 분야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한국간호평가원과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재위탁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ㅇ 평가절차 및 기준은 다음과 같다.
- 1단계 평가 : 설치·운영기준 적격심사(교육여건, 행·재정제재 여부 등)
- 2단계 평가 : 대학전체 또는 모집단위에 대한 정량·정성평가(대학의 전체교육역량, 교육과정 운영계획 등)
- 평가기준 : 1단계 평가시 설치·운영 기준이 모두 적격이며, 2단계 대학전체 또는 모집단위에 대한 심사·평가 결과가 각각 70% 이상
※세계적 수준의 우수대학(WCC)은 학사자율성 부여를 위하여 1단계 평가 중 행재정제재 포함여부만을 검토 후 지정
ㅇ 이러한 심사를 거쳐 지정된 178개 모집단위 중 93.8%에 해당하는 168개 모집단위가 야간에 개설되어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직업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선취업 후진학’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산업체 경력없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설치·지정을 받은 전문대학은 내년 3월부터 동 과정을 운영하게 되며 이 달 중순부터 학생 모집에 들어갈 계획이다.
ㅇ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진학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입학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향후, 지속적인 질 관리를 위해 지정대학과 모집단위에 대한 적격 요건(교원확보율, 교사확
보율 등)을 점검하고, 지정 학과에 대한 연차평가를 실시하여 장기적으로는 학과 단위의 교육프로그램 평가·인증을 받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이 제도의 운영을 통해
ㅇ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계속적인 직무심화교육(School to Work)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과 직업역량을 향상시켜 학습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전문대학 졸업자들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방법은 기존의 4년제 대학 및 방송통신 대학 편입, 학점은행제 등 이었으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교육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으로 보인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