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종/생산량 - 미품벼 등 12품종/520kg
○ 전북농업기술원(원장 조영철)은 2011년 종자생산협의회를 통하여 쌀 품위 향상을 통한 전북쌀의 신뢰 제고를 위하여 벼 종자생산의 상위 종자인 원원종 품종을 최고품질 위주의 품종을 선정하여 생산하기고 결정한바 있다.
○ 금년에 생산된 원원종 품종은 최근 육성된 미품벼와 밥맛이 가장 우수하다고 하는 진수미, 하이아미, 삼광벼를 비롯하여 기존 품종인 신동진벼 등 12개 품종으로 520kg이며, 2012년 원종을 생산하여 보급종 생산용으로 국립종자원에 공급할 예정이다.
○ 금년 원원종 단계에 처음 도입된 3품종의 특성은 미품벼는 금년도 신규 품종으로 적응지역은 충남이남 내륙평야지 1모작에 적응성이 높으며 쌀수량은 1,000㎡당 564kg 이다. 밥맛과 도정율, 완전립비율이 뛰어난 최고품질 품종으로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한 편이다
○ 또한 진수미 품종은 적응지역이 영남 내륙평야지에 적합하며 밥맛이 우수하고 단간이면서 내병성이 강한 편이다. 특히 쌀알이 맑고 투명하며 도정율이 매우 높은 중만생종이다. 하이아미는 중부평야지에 적합한 중생종 품종으로 외관품위가 매우 양호하며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며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된 기능성 품종으로 쌀 품질 고급화와 식품안전성 및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 할 것이다.
○ 차후 이러한 품종들이 원종단계를 거쳐 보급종으로 생산되어 전북 벼 주력품종으로 확대되어 재배될 때에 전북 쌀 브랜드 가치는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