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1년도 3분기까지 연안해운분야 전체 물동량은 총 174,312천톤으로 전년동기(174,551천톤) 대비 0.14%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 분기별로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1분기는 0.86% 증가, 2분기는 1.39% 하락, 3분기는
0.31%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2011년도 분기별 연안해운 물동량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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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천톤,%)
구 분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누계 | |||
소계 | 7월 | 8월 | 9월 | ||||
총 물 동 량 | 56,218 | 63,384 | 54,711 | 18,992 | 18,602 | 17,117 | 174,312 |
전년동기 대비 | 0.86 | △1.39 | 0.31 | 0.43 | 1.43 | △1.0 | △0.14 |
□ 주요화물별 누적 물동량을 전년과 비교?분석하면 모래 10%, 시멘트 5%로 감소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건설자재 수요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ㅇ 반면, 광석은 8%, 철강제품은 15%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자동차 수출이 대폭 증가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11년 주요 품목별 누적물동량(9월말 현재) >
(단위:천톤,%)
품 목 별 | 시멘트 | 모래 | 광석 | 유류 | 철강제품 | 기타 |
2011년도 | 20,521 | 36,284 | 21,497 | 51,809 | 26,392 | 17,810 |
2010년도 | 21,747 | 40,389 | 19,831 | 51,328 | 22,906 | 18,349 |
전년동기 대비 | △5.64 | △10.16 | 8.40 | 0.94 | 15.22 | △2.94 |
□ 항만별로 누적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 울산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전년대비 4.5%, 8.5%, 33.25%로 증가하였으나,
ㅇ 인천항, 포항항, 대산항은 각각 전년대비 7.67%, 5.95%, 16.23% 감소세를 보였다.
<'11년 주요 항만별 연안해운 누적물동량(9월말 현재) >
(단위:천톤,%)
구 분 | 전체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목포항 | 대산항 | 포항항 | 평택?당진항 | 기타 |
총물동량 | 174,312 | 9,158 | 22,019 | 16,552 | 28,845 | 8,265 | 7,624 | 6,998 | 7,092 | 67,759 |
전년 대비 | △0.14 | 4.48 | 2.73 | 8.46 | △7.67 | 0.31 | △16.23 | △5.95 | 33.25 | △0.02 |